1588 1688 국민카드 고객센터에서 전화오는 이유

1588 1688 국민카드 고객센터 대표번호입니다.

가끔 해당 번호로 전화가 오는 경우가 있는데 받았다면 무슨 이유인지 알지만 못 받은 경우에는 이게 어디서 걸려온 전화인지 궁금해집니다.

분명히 쓸데없는 전화겠거니 하지만 카드사 번호니까 혹시라도 내 카드에 무슨 문제라도 생겼는지 분실된 카드를 누가 찾아서 전화를 한 건지 궁금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15881688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센터에서 전화를 하는 이유

내가 전화해달라는 말을 하지도 않았는데 계속 전화가 걸려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바로 마케팅 수신동의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언제 어디에서 했는지는 모르지만 이벤트에 신청할때나 회원가입을 할때나 카드를 개설할때라도 분명히 어딘가 마케팅 수신동의에 체크를 했기 때문에 연락이 오는 것이고 이는 내가 직접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콜센터에 전화를 해서 해지하셔도 되고 앱이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해도 됩니다.

저는 국민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했는데 로그인 후 ‘My KB – 정보관리 – 혜택정보(마케팅)수신동의’로 들어가서 동의로 되어있는 부분을 모두 비동의로 바꾸면 됩니다.

아니면 전화만 비동의를 하시고 문자메시지나 이메일은 동의를 해두셔도 됩니다.

이를 비동의로 해두면 혜택정보(마케팅)에 관련된 수신은 받지 않고 나머지 중요한 정보는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까지 걸려온 연락들은 대부분 혜택정보(마케팅)였다고 보면 되고 그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신규카드 발급

카드를 쓰고있는데 갑자기 전화가 와서 신규카드로 바꿔주겠다는 연락을 종종 합니다.

훨씬 혜택이 좋은 카드로 바꿔주겠다는 것인데 이때는 현재 내 카드혜택이 좋은 건지 아니면 별로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혜택이 엄청 좋아서 단종된 카드를 다른 카드로 바꿔주겠다고 요구하는 전화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끔 카드사에서는 회원유치를 위해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잠깐 발급하고 그 뒤에는 단종이 되어 만들고 싶어도 만들 수 없는 카드들이 있는데 그런 카드는 끝까지 들고 있어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나 갱신이 되면 계속 갱신을 해야하고 갱신이 안 되면 그때 다른 카드로 바꾸면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카드사 혜택도 별로 없고 그로 인해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카드사에서 추천해주는 카드로 바꾸는 게 좋습니다.

역시나 마찬가지로 카드사의 장기 고객들에게 혜택 좋은 카드를 종종 제공해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장기고객을 우대하기 위한 혜택이지만 솔직히 그런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대부분 신규카드 영업을 위해서 연락하는 것이지만 어쨌거나 카드혜택은 한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전화로 모든 내용을 다 확인하기 힘드니 카드명을 알려달라고 하거나 해당 내용을 이메일이나 문자로 보내달라고 하면 됩니다.

뭐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해도 안 보내주는 경우가 많으니 크게 기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진짜 좋은 혜택인데 너무 추천하고 싶어서 전화했다면 이메일로 보내주는 서비스 정도는 해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2. 리볼빙

리볼빙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라는 서비스로 일부 결제금액을 이월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이번달 카드값의 일부를 다음달로 미룰 수 있는 기능입니다.

카드값의 일부가 될 수도 있고 50%가 될 수도 90%가 될 수도 있는데 그 비율은 카드사용자가 직접 결정합니다.

이미 결제비율을 정해두고 카드납부일에 계좌잔고가 없으면 정해진 비율대로 카드대금을 다음달로 넘겨주며 정해져있는 수수료를 카드사는 받아갑니다.

수수료는 보통 연 15%정도에서 왔다갔다하는데 이는 일종의 단기카드대출입니다.

수수료가 이자이고 다음 카드대금납부 기간까지 돈을 빌리는 개념인데 카드값이 과하게 나올 경우 이를 갚을 능력이 되지 않을때 사용하면 됩니다.

요즘은 카드를 만들때 기본적으로 리볼빙서비스를 추가해서 개설하는 경우가 있지만 보통은 이를 신청하지 않고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리볼빙을 신청해두시라고 종종 1588 1688 연락이 오곤 합니다.

결제비율은 카드사마다 다른데 예를 들어서 결제비율을 10%로 해두면 카드값이 100만원 나왔을 경우 이번달 카드 결제금액은 10만원이 되는거고 나머지 90만원은 다음달로 미뤄집니다.

결제비율을 20%로 해두면 카드값이 100만원 나왔을때 20만원만 결제하고 나머지 80만원은 다음달로 미뤄지는 방식입니다.

결제비율이 낮으면 낮을수록 다음달에 갚아야하는 카드값은 점점 올라가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리볼빙에도 한도가 있기 때문에 계속 미루고 미루다가 나중에는 막힐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합니다.

3. 카드분실

저는 아직까지 이런 전화를 받아 본 적이 없지만 가끔 분실한 카드를 누군가 주워서 경찰서에 가져다주면 카드사를 통해서 고객에게 전화가 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카드를 분실하면 바로 확인해서 카드를 정지시키고 바로 재발급을 신청하지만 가끔 카드를 분실한 줄도 모르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카드를 분실했지만 어딘가에 두고 와서 따로 정지시키지 않고 나중에 찾으러 가야겠다하고 생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누군가 카드를 습득한 후 이를 경찰서에 가져다주면 경찰은 카드사에 연락해서 원래 주인에게 카드분실을 알려주고 찾으러 오라고 연락을 할 수도 있습니다.

카드분실로 카드사의 전화를 받았다는 분들이 실제로 있다고 하니 이럴때는 꼭 전화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팅 거절을 했는데도 카드사에서 전화가 왔다면 뭔가 중요한 내용일 수 있으므로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카드론

위에 리볼빙을 설명드렸는데 리볼빙이 카드값을 다음달로 미루는 일종의 단기카드대출이라 이야기를 했습니다.

단기카드대출이 있다면 반대로 장기카드대출도 있다는 의미이고 이를 카드사에서는 카드론이라고 부릅니다.

카드론은 말 그대로 카드사에서 빌려주는 대출이며 금액도 크고 기간도 길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드사마다 조건은 다르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우리스피드론의 경우 최대 5천만원까지 신청이 가능하고 기간은 3개월에서 최장 60개월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연 5.2% ~ 19.9%이내에서 진행이 되는데 저는 대략 연 9%정도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신청은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또는 콜센터를 통해서 가능하고 해당 은행 자동화기기를 통해서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카드론을 사용하시라고 가끔 전화가 오고 이를 통해서 실제로 돈이 필요한 분들은 바로 신청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금리우대 혜택을 줄테니 돈이 필요한 상태라면 카드론을 사용하시라고 전화를 하는 것인데 필요하지 않은 분들은 굳이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현금이 필요했던 분들이라면 금리우대 혜택을 받아서 빌리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카드 한도 상향

신용카드를 처음 발급 받았을때는 카드 한도가 150만원이었나 200만원이었나 그랬습니다.

제가 신용이 좋았던 것도 아니고 회사가 빵빵했던 것도 아니어서 처음 회사에 들어갔을때 바로 근처 은행에서 카드를 만들었고 그때 받은 한도로 꽤 오랫동안 카드를 써왔습니다.

그런데 몇 년쯤 지나서 카드사 고객센터에서 연락이 와서 한도를 상향해주겠다고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귀찮아서 그냥 됐다고 하고 끊었는데 아무때나 찾아오는 기회가 아니더군요.

카드 한도가 높으면 너무 소비를 많이 하게될까봐 그냥 놔둔거였는데 살다보니 카드 한도는 높은 게 좋은거더군요.

카드 한도가 낮으면 비싼 물건을 살 경우 할부가 적용이 안 됩니다.

내 카드 한도가 200만원이면 200만원이 넘는 물건을 할부로 구매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걸 나중에 알았습니다.

당연히 500만원짜리를 5개월로 나눠서 구매하면 한달에 100만원씩이니 카드 한도 200만원이면 충분히 결제가 가능할 줄 알았는데 할부를 쓰더라도 해당 물건값만큼 한도는 있어야 한다는 걸 그때 처음 알았습니다.

부랴부랴 뒤늦게 카드사에 전화해서 카드 한도 올려달라고 하고 겨우 구매를 한 기억이 납니다.

늦게라도 카드 한도를 올릴 수 있었으니 다행이었지 그때 전화했는데 지금은 한도를 높여줄 수 없다고 했으면 저는 그 물건을 절대로 살 수 없었을 겁니다.

내 신용카드 한도는 한번 높여두면 연체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내려가지 않으며 나중에 한도를 올리고 싶어도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올려준다고 할때 올리는 게 좋습니다.

6. 그 외의 것들

오늘은 1588 1688 국민카드 전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왜 전화가 오는지 여러가지 경우를 적어봤는데 이 외에도 다른 내용으로 연락이 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공과금을 카드로 결제하라고 연락이 오기도 하고 다른 결제와 관련해서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게 귀찮다면 위에서 설명했듯이 마케팅 동의를 철회하시면 되고 크게 귀찮지 않다면 그냥 놔두셔도 됩니다.

저는 몇 번 연락오는 거 받고 필요없는 건 필요없다고 했더니 지금은 전화가 안 오네요.

왜 전화가 오는지 궁금하셨다면 오늘 정리해드린 글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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